본문 바로가기
경제꿀팁

정부지원 가능한 채무통합대환대출, 금융권 대환 비교 조건은?

by 유니스57 2022. 9. 1.
반응형

목차

    소상공인에 대한 채무조정이 최근들어 시작되었지만 일반인들에 대한 금융지원은 아직까지도 굉장히 미비한 상태이다. 1금융권 금리도 무척 많이 올라서 여러모로 채무통합대환 대출을 받는것이 어려운 상황이다 보니 내가 활용할 수 있는 제도를 비교하고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방법이다. 채무통합대환대출에 대해 정부지원과 은행권 채무통합을 조건을 비교해보자. 

    채무통합대환대출

    • 다수 채무대출자

    대출이 여러건일 경우 채무통합 대환대출을 통해 고금리의 이자와 원금납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저 신용자

    다수의 채무로 신용점수가 낮아졌을 때 채무건수 조정을 통해 신용점수 변동의 도움이 될 수 있다.

     

    은행권 채무통합대환대출

    정부에서 안심전환대출이라고 하여 기존에 주택 담보 융자를 받은 분들을 대상으로 저이자율 대환제도를 새롭게 실시했다. 부부합산소득 7천만원, 1주택 이하, 가격 시세 4억원 이하일 경우 활용할 수 있다. 연령은 만 19세 이상 , 만59세 이하를 대상으로 주소 실시하고 있으며 6개월 이상 다닌 직장이 있고 이곳에서 4대보험 가입되어 정상적으로 납부중이어야 자격조건을 충족할 수 있다. 

     

    고객이 높은 금리로 대출하게 되었다면 이보다 낮은 이율로 금융회사들이 채무상환액을 제공했으며 채무 상환으로 높아진 신용도를 통해 한도 상향 후 낮은 금리로 새로운 대출로 진행한다. 전반적으로 금리가 높게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건실한 업체들이 낮은 이율로  자금을 융통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신용점수가 920점이 넘으면 1,2등급을 받을 수 있는데 작년에 이정도의 등급을 받은경우 2.5~4%에 책정되던 이율이 현시점으로 5~6%가 기본으로 산정되고 있다. 

     

    정부지원 채무통합대환대출

    정부지원 서민자금을 이용한 대환 방법이다. 햇살론, 새희망홀씨, 사잇돌, 미소금융등 국가 지원 제도들을 이용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이 서로 비슷하다. 소득이 3500만원 이하이거나 혹은 4500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해야한다.  기본적으로 직장 혹은 지속적인 수입이 있어야 하며 근로자, 개인사업자 관계없이 포함된다. 연금수령자도 같다고 볼 수 있으며 특수고용형태 근로종사자 및 일용직 같은 분들도 모두 지원 가능하다.

     

    •  햇살론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제공되는 서민대출이다. 시중 대환대출 상품 중 가장보편적이면서 이용하기 쉽다. 정부에서 보증을 서주는 대신, 대출 실행은  은행이나 저축은행과 같은 금융회사에서 맡아서 운영한다.

     

    • 새희망홀씨

    금융위원회를 중심으로 금융취약 서민계층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자금이다. 한도가 높은 편이어서 생계자금이나 혹은 주거자금으로 이용가능하다. 금리가 높은 중금리 대출이지만 2금융권에 비해 금리가 낮다는 장점이 있다. 

     

    • 미소금융

    정부가 설립한 미소금융중앙재단, 그리고 기업과 은행들이 설립한 개별 미소금융재단을 통해 서민 게층에게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을 수행한다. 소액대출 사업이며 미소금융재단 업무는 서민금융진흥원이라는 금융기관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 사잇돌대출

    1과 2유형 상품으로 나누어지며 정부정책에 따라 저축은행과 SGI 서울보증이 연계하여 운영하는 상품으로 중저 신용자를 대상으로한 정부지원 대환대출이라 할 수 있다. 근로자, 사업자, 연금소득자 구분없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나 높은 금리로 이용해야하는 상품이다 보니 부담이 있는 대출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