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3번째 월급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 최소 65만원 받을 수 있을까?

by 유니스57 2022. 1. 17.
반응형

연말정산 소득, 세액 공제에 필요한 증명 자료를 조회할 수 있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15일 개통 시작 되면서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이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서비스 이용가능 시간은 매일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이며 올해부터는 연말정산 절차가 더 간편해졌다. 1자료는 15일 부터 조회할 수 있지만, 영수증 발급기관이 추가로 제출 및 수정한 자료가 있는 경우 이를 반영한 최종 확정 자료는 20일부터 제공이 된다.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할 수 있는 자료는 국민연금보혐료 납입금액,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관금액,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사용금액, 퇴직연금계좌 납입금액, 보장성보험료 납입금액, 의료기관에 지출한 의료비, 초·중·고교와 대학 교육비 납입금액을 조회해 볼 수 있으며 더욱 편리해졌다. 근로자가 동의만 하면 국세청이 부양가족을 포함한 근로자의 간소화 자료를 회사에 직접 제공하는 일괄제공 서비스가 처음으로 도입됐다. 단 일괄제공 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근로자와 회사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회사에 일괄제공 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근로자는 19일까지 홈택스에서 신청 내용을 확인해 동의해야 하며 국세청은 동의한 근로자의 간소화 자료를 21일부터 회사에 일괄 제공한다. 올해부터는 전자기부금 영수증을 간소화 자료에서 조회할 수 있으며, 기부금 단체가 홈택스를 통해 그부금 영수증을 전자 발급할 수 있어 기부자가 영수증을 별도로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있다.

올해부터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는 공동인증서를 포함해 카카오, 네이버, 이동통신 3사의 패스(PASS), 삼성패스, NHN페이코, KB국민은행, 신한은행 등의 인증서 8개를 사용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PC 홈택스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지만 올해들어 민간 인증서는 모바일 홈택스로 확대되어 스마트폰에서도 손쉽게 연말정산 자료를 조회할 수 있다.

2003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미성년 자녀의 간소화 자료는 자녀 동의 없이 부모가 신청하면 조회가 가능하지만, 작년까지 미성년자였다가 올해 성년이 되는 2002년 출생 자녀는 자녀의 자료제공 동의가 있어야 부모가 자료를 조회할 수 있다.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소득·세액공제 항목에 대한 자료는 근로자가 영수증 발급기관에서 영수증을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하면 된다.

일부 자료는 제출기관이 자율적으로 제출하는 자료라 조회되지 않으며 시력보정용 안경·콘택트렌즈 구입비용, 보청기·장애인보장구·의료용구 구입비용, 학점인정(독학학위) 교육비 납입금액, 취학 전 아동의 학원·체육시설교육비 납입금액, 장애인특수교육비 납입금액, 전자기부금 발행금액 이외 기부금액 자료가 이런 사례에 해당한다.

세법 개정 등의 영향으로 연말정산 환급액은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올해 1인당 환급액은 평균 65만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반응형

댓글